1인기업홍보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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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만드는 홍보기획자, 김태욱

  • 관리자
  • 2020-01-14
  • 조회 30
나는 '스토리 만드는 홍보기획자'다. '스토리로 만드는 홍보를 기획하고', '스토리를 만드는 홍보를 기획한다'라는 의미다. ​나는 홍보마케팅이 부족하여 사업이 어려운 1인 기업, 중소기업, 중소상인, 사회복지관, 공공기관 등에게스토리텔링 홍보마케팅 관련한 강의, 코칭, 컨설팅, 워크숍, 책을 통해그들의 사업이 성공하기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의 서비스 분야는 다음과 같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강의도 엄연한 상품이다, 흥정하고 협의하라!

  • 관리자
  • 2019-12-22
  • 조회 17
후배는 너무 적은 강사료를 받고 실망했단다. 설마 먼 곳까지 와서 강의를 했는데, 그렇게 적게 줄지는 몰랐단다. 오랫동안 다니던 기업을 퇴사하고 독립한 후배가 있다. 컨설팅과 강의를 시작한 후배는 강의 문의가 왔을 때 강사료에 대해 말하기가 좀 불편해서 일단 그냥 믿고 강의를 했는데 너무 적은 강사료를 받고 당황했다며 토로한다. 나는 지난 1월에 『1인 기업 홍보마케팅 전략 (김태욱,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을 냈다. 한두 시간이면 다 읽을 수 있는 얇은 문고판 책이다. 이 책은 내가 2011년부터 1인기업가로 홍보 마케팅 관련해서 컨설팅과 강의를 하면서 터득한 1인기업가, 프리랜서, 컨설턴트, 강사, 개인사업가에게 필요한 홍보 마케팅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후배에게 이 책을 추천했다.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은  1인 기업 상품 개발, 상품 서비스 네이밍, 시장 창조와 창직, 키워드 선점과 블로그 전략, 소셜 미디어 바이럴 전략, 포털 사이트 공략, 명함 전략, 칼럼과 책 집필 전략, 문의 대응과 협의, 상품 리뉴얼과 외연 확장 등 10개 주제로 구성되었다. 여기서는 이중 아홉 번째 주제인 '문의 대응과 협의'에 있는 내용을 일부 소개한다. 1인기업 서비스도 ‘엄연한 상품’이다, 흥정하고 협의하라“이 구두 얼마예요?”백화점에서 쇼핑을 할 때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가격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아무리 제품이 마음에 들어도 가격이 맞지 않으면 사는 걸 망설이게 된다. 그래서 가격은 상품 구매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다.  ​강의나 컨설팅도 마찬가지다. 필자가 알고 지내는 대부분 강사들은 강의문의가 왔을 때, 강사료 묻는 게 가장 난처하단다. 괜히 돈 밝히는 강사로 오해받을 것 같아 못 물어보고 강의 후 입금액을 보고 실망하거나 억울해 하는 경우도 간혹 있단다. ​사람들은 구두 살 때, 당연히 구두 가격을 물어본다. 강의도 마찬가지다. 강사와 강의 의뢰자는 강사료에 대해 당연히 협의가 되어야 한다. 강의 의뢰자가 먼저 얘기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강사가 물어봐야 한다. 1인기업 서비스인 강의는 엄연한 상품이다. 강의 의뢰자가 강사를 선택할 때도 구매의사 결정 과정과 비슷하다. 강의 의뢰자가 강사를 탐색해서 강의 의뢰가 오면 강사는 잘 대응해야 한다. 강사에게는 영업의 시작이다. 필자가 강의 문의 시 꼭 체크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강의 주제강의 주제는 가장 중요한 체크 사항이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주제인가를 심사숙고해야 한다. 조건이 좋다고 덜컥 수락했다가 끙끙 앓는 경우도 있다. 아무리 좋은 강의도 나와 맞지 않거나 너무 시간을 많이 들여 준비해야 하는 강의라며 쿨하게 거절하는 게 낫다. 2. 꼭 들어가야 할 내용 확인 강의 의뢰자의 교육 기획 의도다. 직원의 홍보 마인드 함양인지, 홍보 기술이 필요한지, 아니면 대표자의 지시인지, 법정 의무 교육인지, 회사 메시지 전달인지... 강의 의뢰자가 생각한 기획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맞춰 강의를 준비해야 한다.   3. 강의 대상자와 인원강의 대상자와 인원에 따라 강의 내용은 다르다. 홍보 담당자인지, 일반 부서인지, 홍보 겸임자인지, 임원인지, 팀장급인지, 또 인원은 몇 명인지에 따라 강의 내용과 강의 깊이가 달라지고 강의 형태도 일방적 강의인지 워크숍 형태인지 달라진다.  4. 강의 일정과 장소강의 날짜는 다른 일정과 겹치지 않아야 한다. 아무리 조건이 좋은 강의라도 다른 강의 일정이 잡혀 있을 경우엔 수락할 수 없다. 어떤 강사는 더 좋은 강의라면 핑계를 대고 바꾼다고 하는데, 이럴 경우 강사는 신뢰를 잃을 수도 있다. ​강의 시간에 따라 강의 내용과 형태가 달라진다. ‘스토리텔링’이라는 같은 주제라도 1~2시간 특강이 있고, 4~8시간 정도 실무 강의가 있고, 16시간 이상의 실습과 워크숍 중심 강의도 있다. 이에 따라 강사료도 달라진다.  또, 강의 장소도 마찬가지다. 이동이 편리한 서울 경기권, 대전, 세종, 충청 등 중부권, 부산, 광주, 대구 등 남부권 등 강의 장소에 따라 강사료 차이가 있다.  5. 강사료강사료는 꼭 물어야 한다. 강의 활동을 하는 1인 기업가에게 강의는 상품이다. 거래할 때 가격 협의가 없으면 거래는 이뤄질 수 없듯이 강사료도 당당하게 물어보자. 그리고 사전에 대기업, 중소기업, 정부기관, 지자체, 협회 등 강사료 기준을 미리 확보하여 대략적인 강사료를 알고, 나의 강사료 기준을 만들어 놓는 게 좋다. 이때, 교통비, 숙박비, 교재비도 잘 협의해야 한다.      출처: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김태욱,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 중 <제9장 문의 대응과 협의>에서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1인 기업가를 위한 "명함 전략 5가지 팁"

  • 관리자
  • 2019-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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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함은 가성비 최고의 홍보물이다. 특히, 혼자 일하는 1인 기업가, 프리랜서, 개인사업가에게 명함이야말로 가장 잘 만들어야 할 마케팅 도구다. 그래서 명함에는 전략이 있어야 한다. 전략적 명함 제작을 위한 "명함 전략 5가지 팁"을 나의 사례(김태욱)를 들어 정리했다. 나는 최근 명함을 수정했다. 명함 전략 팁 1. 상대방을 위해 만들어라!명함은 최대한 상대방을 위해 만들어야 한다. 비즈니스 상대방이 1인 기업가인 나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 명함은 ‘이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아, 이런 일들을 하고 있구나?’, ‘나하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연락처는?’ 이런 물음에 답을 줘야 한다. 명함은 짧은 시간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만들어져야 하며,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탈로그다. 비즈니스에 있어 최대한 명함을 받는 상대방을 위해 제작해야 한다. 그래서 명함을 영어로 ‘비즈니스 카드(business card)’라 한다. 1인 기업 비즈니스를 위한 명함에는 화려한 디자인보다 대표자, 상품 서비스, 연락처, 회사, 강점 등의 중요한 내용이 제대로 담겨 있어야 한다. 명함 전략 팁 2. 나를 쉽게 알려라!1인 기업은 대표자가 곧 브랜드다. 대표자 이름과 아이덴티티를 확실하게 보여야 한다. 이름은 가능한 크고 선명하게 디자인하고, 반드시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를 쉽게 알려야 한다. 필자의 경우는 ‘컨설턴트/강사/칼럼니스트’라고 썼다. 물론 필자가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별칭은 ‘스토리 만드는 기획자’이지만, 이는 필자의 직업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데 한계가 있다. ‘컨설턴트/강사/칼럼니스트’라는 직업명을 적지 않았을 때, 명함을 받은 사람이 곧잘 ‘혹시 ◯◯◯ 강의도 하세요?’라고 묻곤 했다. 이젠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해 단박에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칼럼니스트'도 최근에 넣었다. 필자는 강의와 컨설팅뿐 아니라 외부 칼럼도 쓴다. 특히, 2015년부터 4년 반 동안 경제주간지 <이코노믹리뷰> 전문가 칼럼에 브랜드 스토리텔링 칼럼 '브랜드 썸 타다'라는 타이틀로 110회 썼다.  명함 전략 팁 3. 상품 서비스를 명확하게 전달해라!명함은 작은 카탈로그다. 상대방이 내 상품이나 서비스 분야를 쉽고 명확하게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래서 반드시 명함 앞면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보여 줘야 한다. 필자는 명함에 ‘컨설팅 강의 분야’ 아래, ‘홍보 전략 실무, 언론 보도자료 작성,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온라인 소셜 홍보, 사회복지 홍보,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을 넣었다. 명함을 받은 사람은 필자가 무슨 일을 하는지 금방 이해할 수 있다. 예전에 어떤 분은 ‘화장품 OEM 제조와 판매를 하는데, 저희 신제품을 대상으로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컨설팅을 의뢰 드리고 싶어요’라고 즉석에서 요청하기도 한다. 참고로 이 상품 서비스는 변경해도 좋다. 나 역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면 바꾼다.  홍보전략 실무 언론 보도자료 작성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온라인 소셜 홍보  사회복지 홍보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명함 전략 팁 4. 연락처와 회사명은 꼭 담아라!연락처는 명함에서 기본이다. 전화번호는 회사 번호뿐 아니라 개인 휴대전화 번호도 반드시 넣어야 한다. 또, 이메일도 필수다. 여기에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등 온라인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를 함께 넣어 홍보 효과를 높이는 게 좋다.  필자는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블로그, 주소를 넣어 상대방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찾아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접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최근에는 이메일 주소(twkim@story-N.net)를 회사 이메일뿐 아니라 개인 이메일도 추가해 넣었다. 얼마 전 개통한 카카오 이메일을 담았다. 카카오 이메일 주소는 'PRman@kakao.com'인데, 아이디 PRman을 먼저 선점했다. 카카오 이메일이 PC버전으로 출시되면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1인 기업이라도 공식적으로 기업을 설립했다면, 명함에 회사 상호와 로고를 넣자. 그리고 회사 이름만으로 이해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회사의 별명이나 슬로건을 함께 넣도록 하자. 물론 기업을 설립하지 않았더라도 브랜드를 하나 만들면 좋다. 그 브랜드는 대표자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나는 회사 설립 시, 스토리엔 로고 밑에 ‘Brand Story Marketing’을 넣어 스토리엔을 좀 더 알기 쉽게 보여 줬다. 명함 전략 팁 5. 뒷면에는 나만의 강점을 넣어라!명함 뒷면도 활용하자. 명함을 받은 사람은 대다수가 명함 앞면만 본다. 그래서 가능한 앞면에 주요 메시지를 담아야 하지만 뒷면도 활용할 수 있다. 대기업 명함은 뒷면을 영문으로 적어 놓거나 CI 규정에 따라 디자인을 한다. 1인 기업은 달라야 한다. 1인 기업 명함은 작은 카탈로그 역할을 해야 한다. 그래서 명함 뒷면에는 나만의 강점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담기를 권한다. 대표자의 전문성을 좀 더 강조하거나 차별화된 세부 서비스를 상세하게 보여 주면 좋다. 나는 이번 주에 공저로 참여한 '마케팅 교수 모임, K-마케팅포럼'가 쓴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가 출간되면서 명함을 수정했다. 그래서 명함 뒷면에 집필 서적 12권을 나열했다. 물론 이 책 중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는 원고는 마감했으나 아직 출간 중이다. 아마 내년 초에 나올 것 같다.  필자의 책 제목은 바로 서비스 분야와 같다. 이  책 제목을 보면 필자의 서비스를 알 수 있고, 전문성을 증명할 수 있다.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개정)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 (예정)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사회복지 홍보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 퍼스널스토리텔링 전략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 집필서가 없는 경우에는 명함 뒷면에 특별한 서비스를 적어도 좋다. 내가 컨설팅을 진행한 일산에 있는 심리센터 대표자 명함 뒷면에는 ‘특별 서비스 분야, 관심 케어 시스템’이라는 제목으로 ‘맞춤형 커리큘럼 서비스, 크로스 관심 케어 서비스, 기분 좋은 관심 케어 서비스, 관심 케어 문자 서비스, 똑똑한 정보 제공 서비스’를 넣어 차별화된 서비스를 강조했다. 명함 뒷면에 메시지가 있다면, 명함을 주고받을 때 한마디 덧붙일 수 있다. “제 명함은 뒷면도 꼭 봐 주세요”라고.  명함 전략 팁 1. 상대방을 위해 만들어라! 명함 전략 팁 2. 나를 쉽게 알려라! 명함 전략 팁 3. 상품 서비스를 명확하게 전달해라! 명함 전략 팁 4. 연락처와 회사명은 꼭 담아라! 명함 전략 팁 5. 뒷면에는 나만의 강점을 넣어라!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신간]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

  • 관리자
  • 2019-11-23
  • 조회 11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 17인의 마케팅 전문가가 전하는 마케팅 이야기 저자 K-마케팅포럼|이노다임북스 |2019.11.30페이지 312|ISBN ISBN 안내 레이어 보기 9791195363384|판형 신국판(152*225) [책소개]17인의 마케팅 전문가가 전하는 마케팅 이야기본 도서의 저자 그룹인 K-마케팅포럼의 교수님들은 모두 마케팅에 관한 한 전문가들입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 실무와 강의의 경력을 쌓아 온 마케팅의 고수들입니다. 이 책은 각 분야에서 인정받는 전문가들의 마케팅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를 각자의 분야에서 자신만의 비법과 같은 마케팅 이야기를 우리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치 무림의 무술 고수들처럼 각각의 권법에 차이가 있듯이 각기 다른 마케팅 권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을 집필함에 있어서 저자들은 마케팅에 대한 저자 자신의 전문 분야와 생각을 저마다 상이한 방식으로 서술함으로써 다양한 마케팅 지식과 이야기를 다채롭게 전달하고 있어, 이를 통해 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이론, 실무 등을 폭넓고 다양하게 이해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크게 5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마케팅의 시작은? 마케팅의 실행은? 마케팅의 성공은? 글로벌 시대의 마케팅은? 그리고 알아 두면 좋은 관련 정보들까지를 망라하고 있습니다. 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저자들이 전하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통해 두루두루 살펴볼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출판사 제공] [저자소개]K-마케팅포럼- 마케팅 전문가 24명으로 구성- 한국생산성본부 마케팅 부문 교수 중심- 강의와 컨설팅 전문가- 실무와 이론이 겸비된 마케팅 실천가 1장. 구자룡 : 마케팅&브랜딩 전문기관인 밸류바인 대표 컨설턴트2장. 유희복 : 세일즈사이언스연구소 운영, 중소기업진흥공단 영업 분야 NCS 평가위원3장. 유성덕 : 21C 소비자행동경제연구소 소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과정 겸임교수4장. 황부영 : ㈜브랜다임앤파트너즈 대표 컨설턴트5장. 한석주 : 마케팅정보전략연구소 소장, 중소기업유통센터 평가위원6장. 임석빈 : 따뜻한마케팅 대표, 마케팅공화국 마케팅초등학교, 중학교 담임 선생님7장. 백성순 : (주)리더스비투비 및 씨씨앤피 컨설팅 대표8장. 노진경 : 세일즈마케팅연구소 대표. (주)ABM 영업 고문으로 활동9장. 인덕수 : MOT Partners 대표 컨설턴트, 기업 전략 경영, 마케팅, 영업 활동 컨설팅과 교육 진행10장. 이은성 : (주)알로에베라코리아 대표 이사 및 유네스코 서울협회 회장11장. 김태욱 : (주)스토리엔 대표. KPC, KMAC 홍보 마케팅 전임교수12장. 정진혁 : (사)국가지역경쟁력연구원 스마트농촌교육센터 센터장, 숙명여대 객원교수13장. 함기수 : 명지대학교 겸임교수, 공공 기관 및 기업체, 대학에서 해외 영업 관련 강의 진행14장. 전철호 : 솔빛컨설팅 대표 컨설턴트, 중소벤처기업부 경영지도사 15장. 김종원 : 한돌무역컨설팅 운영, 글로벌 소싱 및 국제 입찰 실무(B2G) 등 강의 진행 16장. 황순영 : (주)한국프레이밍연구소 대표, 세명대학교 겸임교수17장. 최흥식 : 3S컨설팅 대표 컨설턴트, 깨끗한나라 감사 

20년 만에 탐나는 메일주소가 나왔다, 카카오메일

  • 관리자
  • 2019-11-10
  • 조회 7
메일주소는 자기표현이다. 또, 퍼스널 브랜딩이고 자기 PR의 첫걸음이다. 그래서 전략적이어야 한다. 최소한 메일을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그렇다. 지난 11월 5일에 새로운 메일 서비스가 출현했다. 바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만든 카카오메일이다. 정말 오랜만에 갖고 싶은 메일이 생겼다. 적어도 20년 만에 메일주소 ID를 선점하고 싶은 탐나는 메일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메일이라면 1995년에 시작한 다음메일(@hanmail.net)과 1999년에 서비스가 시작된 네이버메일(@naver.com)이다. 그 외에도 꽤 많은 국내 메일이 있었지만 워낙 부침이 심했다. 다음의 한메일과 네이버의 네이버메일만이 굳건히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20년 전이면 인터넷 서비스가 시작될 무렵이다. 그래서 인터넷 분야에 일하는 사람이 아니면 메일주소에 그리 신경 쓰지 않았다. 그래서 대부분 사람들이 갖고 싶은 메일을 만들기보다는 이래저래 ID가 가능한 메일주소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당시 홍보를 하는 나 역시도 그랬다. 그렇게 20년을 쓰고 있지만 한국의 대표포털사이트 중 원하는 메일주소에 대해 미련은 있었다. 이제 그 미련을 해결할 방법이 생겼다.     지난 11월 5일에 그 갈증을 해소할 메일이 시작되었는데, 바로 카카오메일이다. 나는 서슴지 않고 메일주소를 선점했다. 바로 "PRman"이란 ID로 메일주소를 만들었다. 나의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보일 수 있으며, 쉽게 불러줄 수 있으며, 들어도 헷갈리지 않는 메일주소로 "prman@kakao.com"를 선점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내가 카카오메일은 선택한 이유는 이렇다. 첫째, 네이버메일이나 한메일과 견주어도 될 만큼 우리나라 대표메일로 손색이 없다. 전 국민이 사용하는 메신저 카카오톡을 운영하는 모바일의 대표주자이기 때문이다. 둘째, 20년 만에 나온 대형 메일이다.​ 20년 전에 네이버, 다음에서 놓친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기회다. 셋째, 메일주소 카카오닷컴(kakao.com)은 심플하고 세련되고 예쁘다. 다음의 "@hanmail.net", 네이버의 "@naver.com"과 달리 브랜드네임 측면에서 발음하기 쉽고, 쓰기 쉽고, 기억하기 쉽다. 아주 유리한 장점이다.   넷째, 네이버메일과 한메일이 3~5개의 메일주소를 만들 수 있는 반면에 카카오메일은 휴대폰 전화번호당 1개다. 제한적이니 그만큼 귀하다.   만약 카카오메일을 선점하려면 ID를 제대로 만들자. 메일주소 아이디는 퍼스널브랜딩 관점에서 브랜드네임에 해당한다. 메일주소를 만들 때 몇 가지 유의할 사항이다. 첫째, 직관적으로 정체성을 알려야 한다. 이왕이면 한 번에 봤을 때, 금방 '아!'하고 알아보면 좋다. 이 사람 뭐 하는 사람이구나,라고 쉽게 눈치채야 한다. 물론 자신의 이름으로 만들어도 좋지만, 비즈니스 전략 면에서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보이는 걸 추천한다. 둘째, 메일주소는 쉽게 기억하고 소통하기 편해야 한다. 브랜드네임과 마찬가지다. 메일 주소를 보고 헷갈리게 하지 말자. 몇 차례 확인하고 수정하지 않도록 쉽게 소통해야 한다.  셋째, 확장이 유연해 대표성을 가져야 한다. 퍼스널브랜딩 차원에서 자신의 비즈니스를 넓게 보고 만드는 게 좋다. 너무 협소하게 만들면 향후 비즈니스 외연 확장에 불편할 수 있다. 카카오메일을 만든 지인들의 메일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직관적으로 보이거나 비즈니스 영역을 표현했다.    24hr@kakao.com 24시간 입주요양센터 대표 mdplan@kakao.com 쇼핑몰/백화점 MD 플래너 humanity@kakao.com 재무설계 자산관리사 bedrental@kakao.com 노인용 침대/휠체어 렌털하는 노인복지용구센터 대표 speechwriter@kakao.com 공공기관 스피치 라이터 오랜만에 출현한 카카오이메일을 빨리 선점하기를 추천한다. 꼭, 자기 정체성을 지닌 전략적인 아이디를 선점하고, 자신의 브랜딩과 비즈니스에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바란다. 물론 숙제는 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라는 거대 브랜드에서 시작했지만,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페이스북 이메일처럼 조용히 기억의 뒤안길로 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서울글로벌센터, "스타트업 홍보 전략" 강의

  • 관리자
  • 2019-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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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글로벌센터에서 서울 거주 외국인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실전형 창업교육인 '2019 외국인 창업대학 심화과정 스타트업 마케팅 교육'을 개설했다. 이번 과정에는 중국, 호주, 우즈베키스탄, 인도, 네팔,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온 외국인과 교포 25명이 참여했다. 주로 한국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공부하는 유학생이나 신규 창업자들이다. 외국인 창업자 스타트업 마케팅 과정은 마케팅 시장 조서, 전시회 활용 마케팅, B2B B2C 마케팅 전략, 홍보 실무 전략 등으로 이루어졌다. 나는 여기서 홍보 분야를 맡아 강의했다. 내가 맡은 강의의 제목은 "성공하는 창업을 위한 스타트업 홍보 전략 10"이다. 2시간 동안에 홍보에 관한 전반적인 큰 그림을 보여주는 게 나을 것 같아 10개의 테마를 뽑아 강의했다. '스타트업 홍보 전략 10'의 10개의 테마는 다음과 같다. 1. 홍보 시작은 브랜드네임이다.2. 브랜드에 스토리를 담아라.3. 상품을 한마디로 정의하라.4. 고객 핵심메시지를 만들어라.5. 언론홍보용 보도자료를 써라.6. 홈페이지를 구축하라.7. 키워드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려라.8. SNS로 친구를 만들어라.9.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믹스하라.10. 명함에 다 담아라. 1번부터 4번까지는 홍보 커뮤니케이션에 앞서 준비할 사항으로 브랜드 메시지 정립이다. 브랜드 네임, 슬로건, 핵심 메시지 등이다. 그리고 6번부터 10번까지는 홍보 커뮤니케이션이다. 제대로 만든 브랜드를 제대로 알려야 한다. 홍보 커뮤니케이션에서 명함을 제외하면 5가지가 온라인 소셜 커뮤니케이션이다. 10가지 테마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홍보 시작은 브랜드네임이다브랜드네임이 있어야 홍보가 가능하다. 뭔가 알릴 게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브랜드네임에 이야기거리가 있어야 한다. 즉, 브랜드네임이 왜 이런지 설명해야 한다. 고객이 이야기를 듣고 ‘아하!’하고 무릎을 탁 쳐야 제대로 된 브랜드네임이다. ‘락앤락’은 ‘LOCK & LOCK'이다. 잠그고 또 잠그다, 완벽한 밀폐력을 말해주는 이중잠금을 말한다. 2. 브랜드에 스토리를 담아라제품의 탄생스토리는 브랜드스토리 중 가장 중요한 핵심스토리다. 대부분 탄생스토리는 브랜드 미션이다. 레드로즈빈의 팥콜릿은 어머니의 당뇨를 해결하기 위한 효심이 담겼다. 이 스토리는 어떤 미션보다 강하다. 이런 스토리를 고객은 잊지 못한다. 탄생뿐 아니라 지역이나 배경, 창업자, 개발자, 고객 등 인물의 스토리를 담아도 좋다. 3. 상품을 한마디로 정의하라“무슨 상품을 파세요?”라고 물을 때 답할 수 있는 한마디가 필요하다. 즉, 내 상품이나 카테고리 아이덴티티가 필요하다. 홍보 활동은 이 아이덴티티를 제대로 정립하고, 제대로 커뮤니케이션하여, 소비자가 제대로 인식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이를 위한 첫 번째가 아이덴티티 정립이다. 내 상품을 소개하는 한마디다.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별칭이다. 4. 고객 핵심메시지를 만들어라“고객이 왜 내 상품을 구매할까?”, “고객이 왜 나를 찾을까?.” 숨겨져 있는 고객의 구매 이유를 묻고 물어서 찾아내야 한다. 고객은 상품 자체인 ‘What’을 사는 게 아니라 상품의 가치인 ‘Why’를 구매하기 때문이다. 이 Why가 핵심 메시지다. 즉, 핵심 메시지에는 무엇을 하는지, 무엇을 제공하는지, 왜 사야 하는지에 대해 명료하게 보여야 한다. 5. 언론홍보용 보도자료를 써라보도자료는 단순히 언론에 보내는 문서가 아니다. 소비자에게 전달할 메시지 전략이 담겼다. 그래서 보도자료는 모든 콘텐츠의 기초자료가 된다. 기업에서는 메시지를 잘 담은 보도자료를 토대로 홍보 동영상과 블로그 콘텐츠를 만들기도 하고 인포그래픽이나 웹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홍보 콘텐츠를 제작한다. 그래서 보도자료는 모든 홍보와 소통의 시작점이자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보도자료를 쓰는 것은 홍보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인 메시지를 만드는 작업이다.   6. 홈페이지를 구축하라홈페이지는 온라인 브로슈어, 온라인 카탈로그다. 어떤 기업이나 브랜드를 처음 접하는 고객은 대부분 홈페이지를 찾아본다. 처음 접한 고객은 신뢰를 얻기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 철학, 서비스, 상품, 경영자, 회사시설 등 정보를 확인한다. 그래서 홈페이지는 잘 만들어야 하고 잘 찾아오게 해야 한다. 제대로 검색되어 잘 찾아오게 하려면 한국에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고 웹사이트 최적화를 해야 한다. 홈페이지는 고객에게 신뢰를 보여 준다. 7. 키워드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려라블로그에 콘텐츠를 올리는 이유는 ‘검색당하기 위해서’다. 고객이 어떤 필요 때문에 검색을 하면 우리 콘텐츠가 검색되어야 한다. 그래서 키워드를 잘 만들어서 콘텐츠에 담아야 한다. 즉, 검색을 위한 키워드 선정과 키워드가 담긴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게 중요하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한다. 한국사람 중 대다수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한다.  8. SNS로 친구를 만들어라블로그가 키워드 전략이 핵심이라면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은 미리 확보한 팔로워에게 내 콘텐츠를 보게 해야 한다. 그래서 꾸준히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소셜미디어 구축, 팔로워 확보, 미디어 유입, 팔로워 행동을 통해 소셜 미디어에서 마케팅을 꾸준히 해야 한다. 고객, 또는 잠재고객과 커뮤니케이션 연결고리를 계속 만들어가고 이어가야 한다. SNS 친구는 잠재 고객이다. 9.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믹스하라온라인마케팅의 생명은 지속적인 콘텐츠다. 작은 콘텐츠나 조금 미흡한 콘텐츠라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지속적으로 포스팅하여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어느 미디어에서 어느 고객이 우리 제품에 매력을 느껴 구매 버튼을 클릭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가능한 온라인과 소셜미디어 믹스를 활용해 고객 접촉면을 넓혀라.  10. 명함에 다 담아라명함은 가성비 최고의 홍보물이다. 100원짜리 명함 한 장이 100만원 가치의 영업을 수주할 때도 있다. 명함에는 브랜드 전략, 퍼스널 브랜드, 사업 아이템, 키워드 전략을 제대로 담아야 한다. 즉, 대표자 이름과 아이덴티티, 키워드와 연결된 상품 서비스 분야, 우리만의 차별화된 장점, 상세한 연락처가 기본이다. 짧은 시간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명함은 만들어져야 한다. 명함은 압축된 사업전략서이자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탈로그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K-마케팅포럼 교수 대상,"1인기업 홍보" 강의

  • 관리자
  • 2019-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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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강의는 마케팅 교수 대상 "1인 기업 온라인 홍보 전략"이다. 이 강의는 내가 직접 경험하고 효과를 본 1인 기업, 특히 강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강의를 하고 컨설팅을 하는 강사와 컨설턴트를 위한 강의 내용이다참고로 2019년 1월에 출간한 "1인 기업 홍보마케팅 전략"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 이 책에 담은 1인 기업 10가지 홍보 마케팅 전략에서 4, 5, 6번째 안 키워드 선점과 블로그 전략, 소셜 미디어 바이럴 전략, 포털 사이트 공략이다. 즉, 온라인에서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이다.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01 1인 기업 상품 개발 02 상품 서비스 네이밍 03 시장 창조와 창직 04 키워드 선점과 블로그 전략 05 소셜 미디어 바이럴 전략 06 포털 사이트 공략 07 명함 전략 08 칼럼과 책 집필 전략 09 문의 대응과 협의 10 상품 리뉴얼과 외연 확장  나는 1인 기업 온라인 홍보마케팅 강의를 1시간 30분 정도 했다. 1시간 정도 예정이었는데, 질문이 많아 생각보다 길어졌다. 전략보다 중요한 건 실천이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성남산업진흥원, 소공인 대상 "브랜드 스토리텔링 실무" 강의

  • 관리자
  • 2019-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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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산업진흥원에서는 식품 소공인 특화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소공인의 의식전환과 최신 트렌드 파악을 위한 혁신 과정이라고 한다. 여기서 소공인은 10인 미만 제조사업자로 성남산업진흥원 비즈니스센터는 식료품 소공인을 지원하는 센터다. 성남산업진흥원에서는 소공인 대부분이 브랜드 스토리나 차별화된 이야기가 없고, 또 일부 소공인은 다양한 스토리 소스를 보유하고 있으나 스토리의 전개와 스토리 발굴 등 브랜드로의 스토리텔링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내게 "브랜드 스토리텔링 실무" 강의를 요청했다. 참석하신 소공인 대표님들은 주로 베이커리, 커피 전문점, 라이스칩 가공, 원두 생산 등 식품업 B2B나 B2C를 사업으로 하고 있다.  내가 강의한 "브랜드 스토리 개발 실무"는 총 4시간으로 기초적인 스토리텔링의 이해, 홍보 마케팅에서의 브랜드 스토리 활용법, 브랜드 스토리 개발 학습과 실습이다. 나 역시 오리온과 크라운 등 식품업계 홍보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 식품 관련 소공인 대표님과 만남은 친숙했다. '브랜드 스토리 개발 실무' 교육  4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스토리 구조와 기능  1. 스토리란 무엇인가  2.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와 기능  3. 스토리 유형​II. 홍보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1. 홍보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  2. 광고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III.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1. 브랜드 메시지 전략  2. 스토리텔링 전략  3. 미디어 콘텐츠 전략IV.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1. 스토리 3요소  2.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핵심 메시지  브랜드 스토리텔링 3단계는 브랜드 스토리 개념과 스토리를 만드는 '텔링' 법칙인 '브랜드 스토리텔링 6법칙', 스토리 발굴하고 메시지를 입혀 스토리에 적용하는 '발굴' 방법인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을 사용한다. 이 스토리텔링 기법은 모두 내가 쓴 저서  『브랜드 스토리텔링』(2015, 커뮤니케이션북스),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커뮤니케이션북스)에 잘 정리된 내용이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CJ ENM 협력업체 대상, '온라인 홍보 마케팅 전략과 소셜 콘텐츠 기획 제작'

  • 관리자
  • 2019-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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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쉬었나 보다. 추석 연휴 며칠 전부터 일주일 정도 강의가 없다가 오늘 하루 8시간 강의하려니 엄두가 안 난다. 그래도 파이팅 외치며 시작해본다. 오늘 강의는 CJ ENM에서 30여 중소기업 중견기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2019 CJ ENM 1Day 업무향상 프로그램>의 하나로 온라인 홍보마케팅 교육이다. 이번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상 온라인 홍보마케팅 교육은 한국생산성본부 KPC가 주관하여 KPC 교육장 503호에서 8시간 강의가 진행된다. 나는 고객사 요청에 따라 8시간을 4시간씩 분리해 강의를 준비했다. 오전 4시간은 '온라인 홍보마케팅 전략' 강의, 오후 4시간은 '온라인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 제작'으로 준비했다.  온라인 홍보 마케팅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홍보 마케팅 전략】 I. 온라인 홍보마케팅 전략  1. 온라인 소셜 홍보 마케팅 전략  2. 온라인 소셜 홍보 마케팅 실행 4단계   3. 온라인 소셜미디어 종류와 운영 계획  II. 온라인 미디어 콘텐츠 전략  1. 온라인 검색 키워드 세팅과 전략  2. 온라인 검색 키워드 중심 블로그 콘텐츠 제작  III. 소셜미디어 콘텐츠 전략  1. 소셜 해시태그 세팅과 전략  2.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기획과 제작 【온라인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과 제작】 IV. 메시지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  1. 메시지 전략  2. 스토리텔링 전략  3. 미디어 콘텐츠 전략  V. 소셜콘텐츠 만들기  1. 글, 이미지, 동영상 제작 도구 활용법  2. 제작툴 활용한 소셜콘텐츠 제작하기    이번 강의에 특별히 중점을 두고 준비한 부분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이다. 중소 중견기업 온라인 홍보 마케팅을 위해 직접 상품 메시지를 개발하고 이를 소비자가 쉽게 기억하고 이해하도록 스토리텔링하여 타깃에 적합한 콘텐츠로 표현하고 미디어를 통해 전달하는 통합 과정을 도식화하여 강의했다. 중소 중견기업에서 직접 홍보 마케팅을 하는 담당자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강의가 되도록 준비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서울여성공예센터,개인공예가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

  • 관리자
  • 2019-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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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릉입구역 6번 출구에서 5분 정도 걸어오면 서울여성공예센터, 더아리움이 보인다. 입추와 말복도 지나 조금 방심했는데 8월 중순의 폭염은 만만치 않다. 강렬한 태양을 피하기 싶어서 양산을 쓴 사람들도 눈에 띈다. 냉방시설이 된 건물로 빨리 들어가고 싶은 날씨다. 서울여성공예센터에서는 공예분야에서 활동하는 1인 기업가들을 위한 프로모션 역량 강화 교육의 하나로 나에게 보도자료 강의를 요청했다. 이제는 개인창업자나 1인기업가들도 보도자료를 쓰고 언론미디어에 배포하는 언론홍보 활동을 해야 한다. 물론 소위 말하는 메이저신문 조중동, 매경, 한경에 기사화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뉴스 소비를 온라인을 통해 한다면 작은 신문에 노출되도 홍보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다.  전문지, 지역신문, 통신사가 대안이다. 서울여성공예센터가 주로 노출되는 신문을 찾아보니, 잡포스트, 핸드메이커, 우리문화신문, 문화뉴스, 서울창업신문, 에이빙뉴스, 디자인정글, 패션비즈 등이다. 통신사로는 연합뉴스, 뉴스1, 뉴시스가 있다.  이번 강의 제목은 "보도자료의 모든 것, 작성에서 배포까지"로 했다. 2시부터 5시까지 3시간 보도자료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실 센터 교육 담당자가 실습을 요청했지만 시간적으로 어렵다고 했다. 담당자는 실습을 쉽게 말하지만 보도자료를 처음 써보는 분들은 한 문단 쓰기도 쉽지 않다. 그리고 보도자료는 단순 글쓰기가 아니라 홍보 메시지 기획이다.   1. 홍보와 언론홍보 전략2. 언론미디어 이해3.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4. 보도자료 구조와 작성법5. 보도자료 소재와 배포 방법6. 보도자료 작성 실습 한 시간 수업을 마쳤다. 홍보를 위한 첫 단계인 홍보 전략으로 마케팅에서 타깃이라 부르는 목표 공중 설정, 상품 메시지 개발, 미디어 전략을 강의했다. 그리고 언론미디어 특징과 기자 리스트 확보, 기자 리스트 확보, 보도자료 배포, 이메일 쓰는 법 등을 강의했다.보도자료 작성은 메시지 기획부터 해야 한다. 목표 공중에게 무슨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를 정리해서 보도자료에 담아야 한다. 헤드라인인 주제목, 서브헤드라인인 부제목, 본문, 리드문, 인용문, 첨부 이미지 등에 관해 상세히 강의하면서 그 자리에서 바로 실습을 했다. 별도의 실습 시간을 줄 수 없어서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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